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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소비재

유저수

50~100명

도입 제품

아틀라시안 솔루션 도입 동기


효율적인 협업의 필요성 대두

사세 확장에 따라 프로젝트 다양화 및 조직 간 협업이 활성화되면서 전사 업무 효율 개선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보다 효율적인 협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전사의 지식 컨텐츠를 한 곳에서 관리하고 공유하고 누적할 수 있는 위키 툴을 검토했고 이에 Confluence가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판단되어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리소스 관리의 부재와 컨텐츠의 분산

그룹 전체 업무 공유를 위한 창구(전사게시판)를 일원화하여 프로젝트 및 부서/팀원의 일정 및 이력 관리 등의 리소스 관리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부서별, 업무별, 프로젝트 별 컨텐츠가 다양한 포맷으로 생산되어 다수의 공간에 분산되어 있었기 때문에 통일성을 위한 공용 템플릿과 공용 문서 보관 공간에 대한 니즈도 증가했습니다.


프로젝트 구축 사항


기존 그룹웨어 데이터 이전 및 관리 통합

기존에 사용하던 그룹웨어 내에 분산되어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Confluence로 이전 및 통합하는 작업을 우선적으로 진행했습니다. 부서 및 업무별 컨텐츠 관리를 위해 기존 프로세스 및 업무 구분을 분석 후 유형 별로 Confluence 스페이스를 구성하였으며 사용자를 그룹화하여 통합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자료 유형별 규격화 및 전사 공용 페이지 구성

산출물로 생산되는 기획서, 보고서, 매뉴얼 등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템플릿화하여 문서 작성에 소요되는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통일성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업무 진척율 및 인수인계 파악 등을 고려한 지식 공유 환경,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했습니다.


접근/편집 통제 적용 및 솔루션 활성화 컨설팅

보안 이슈를 우려하던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외부 접근을 방지하기 위해 특정 IP를 차단하고 페이지 별 사용자 그룹 권한을 설정하였습니다. 페이지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이 접근 가능하여 외부 인원의 정보 열람 및 사내 정보 유출의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또한 초기 구축 및 안정화를 위한 교육과 컨설팅을 수행하며 전사 직원들의 적극적인 제품 활용을 유도했습니다.

  

아틀라시안 솔루션 도입 효과


사내 문서 협업 문화 정착

Confluence 도입 후 지속적인 컨텐츠 통합 관리 및 문서 협업 문화 정착할 수 있었습니다. 홈페이지 일원화를 통한 데이터 분산 최소화했으며 및 사내 유통 문서를 템플릿화하여 통일성을 제공했으며 문서 작성에 소요되는 불필요한 로드를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업 확장에 따라 진행되는 다수의 회의와 정기적인 보고도 Confluence 내에서 빠르게 공유되며 신속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효율적인 협업 환경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문서 보안 이슈 개선

매일같이 생산되는 기획서, 보고서, 제품 매뉴얼 등의 산출물이 외부에 공개되는 보안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 컨텐츠 민감도에 따라 단계별로 보안을 설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조직 별 보안 구성을 통한 문서의 외부 유출 리스크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경각심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